[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허벅지
안녕하세요! 닥터스피드입니다.
최근 글들을 통해 근막통 증후군이라는 질환에 대하여 알아보는 중이고,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아래 허리 및 엉덩이 통증 유발점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허벅지 부위의 통증 유발점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퇴근막장근 (Tensor Fascia Latae)
대퇴근막장근 (tensor fascia latae)은 허벅지 옆에 위치하는 긴 근육으로, 엉덩관절 굴곡, 허벅지 내전 등의 움직임을 유발하는 근육입니다. 허벅지 바깥쪽 표면에 위치하고 있어 통증 유발점을 쉽게 촉지 할 수 있습니다.
대퇴근막장근 (tensor fascia latae)에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높은 점프에서 착지, 만성적인 과부하(언덕 달리기) 등이 있습니다.
대퇴근막장근 (tensor fascia latae)에 근막통 증후군이 발생한 경우 통증은 주로 엉덩관절 주변, 앞-옆 허벅지 쪽에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간혹 통증이 무릎까지 내려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봉공근 (Sartorius)
봉공근 (Sartorius)은 허벅지 바깥쪽에서 기시하여 허벅지 안쪽으로 주행하는 근육입니다. 통증 유발점은 아래 그림과 같이 크게 3군데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봉공근 (Sartorius)에 근막통 증후군이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적습니다. 주로 synergistic muscle이 통증 유발점을 가질 시 2차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봉공근 (Sartorius)에 근막통 증후군이 발생하는 경우 날카로운 통증을 표층부에서 느끼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3개의 통증 유발점의 위치에 따라 통증 유발점을 중심으로 근육이 주행하는 방향으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치골근 (Pectineus)
치근골 (Pectineus)은 골반뼈에서 기시하여 대퇴골에 정지하는 근육입니다. 엉덩관절을 굴곡시키고, 허벅지를 모으는 동작을 유발합니다.
치근골 (Pectineus)에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계단에서 넘어지거나, 대퇴 경부 골절, 승마, 자전거 타기 (사이클) 등이 있습니다.
치근골 (Pectineus)에 근막통 증후군이 발생할 경우 주로 사타구니 심부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허벅지의 안쪽 앞 상부로 통증이 전이될 수 있습니다.
대퇴직근 (Rectus Femoris)
대퇴직근(Rectus femoris)은 허벅지 앞쪽에 위치한 큰 근육으로 하전장골극(anterior inferior iliac spine, ASIS) 및 고관절 주위에서 기시하여 무릎관절까지 이어지는 근육입니다. 엉덩관절을 구부리고, 무릎을 펴는 작용을 합니다.
대퇴직근(Rectus femoris)에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근육의 외상, 넘어지거나 발을 잘못 디디는 것 등이 있습니다.
대퇴직근(Rectus femoris)은 워낙 근육이 크기 때문에 다양한 부위에서 통증 유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ASIS 바로 아래 허벅지에 통증 유발점이 위치한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무릎 바로 위에 유발점이 있는 경우 드물게 나타나지만 무릎 관절의 통증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내측광근 (Vastus Medialis)
내측광근 (Vastus medialis)은 허벅지 앞쪽-안쪽에 위치한 근육으로, 무릎을 펴는 작용을 하는 근육입니다.
내측광근 (Vastus medialis)에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근육의 외상이나 착지 시 손상 등이 있습니다.
내측광근 (Vastus medialis)에 근막통 증후군이 발생한 경우 무릎의 앞쪽-안쪽과 허벅지에서 선 모양으로 길게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무릎 관절 위에 위치하는 통증 유발점이 가장 흔하며, 무릎 앞쪽으로 통증이 전이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중간광근 (Vastus Intermedius)
중간광근 (Vastus intermedius)은 허벅지 앞쪽 중앙에 위치한 근육입니다. 무릎을 펴는 작용을 하는 근육입니다.
중간광근 (Vastus intermedius)에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은 근육의 외상이나 착지 시 손상 등이 있습니다.
중간광근 (Vastus intermedius)에는 여러 개의 통증 유발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퇴직근 아래에 위치해 있어 정확히 촉지 하기가 어렵습니다. 허벅지 앞쪽으로 통증이 유발되며, 사타구니 쪽으로 통증이 전이될 수 있습니다.
외측광근 (Vastus Lateralis)
외측광근 (Vastus lateralis)은 허벅지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는 근육으로 역시 무릎을 펴는 작용을 하는 근육입니다.
외측광근 (Vastus lateralis)에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은 근육의 외상이나 착지 시 손상이 있습니다.
외측광근 (Vastus lateralis)에는 허벅지 바깥쪽으로 5개의 통증 유발점이 존재합니다. 허벅지 바깥쪽으로 무릎 위에 있는 유발점(TrP1), 약간 뒤쪽에 있는 유발점(TrP2), 허벅지의 뒤-옆쪽 중간에 위치한 유발점(TrP3), 허벅지의 중간 외측에 위치한 유발점(TrP4), 근육의 시작 부위 가까이에 위치한 유발점(TrP5)으로 5개의 유발점으로 구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근육 전체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면 편합니다.
TrP1 허벅지 바깥쪽으로 무릎 위에 있는 유발점에 통증 유발점이 발생할 경우 보통 무릎 바깥쪽 경계를 따라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때로는 무릎 바깥쪽부터 허벅지 옆으로 근육의 주행에 따라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TrP2 TrP1 보다 약간 뒤쪽에 통증 유발점이 발생할 경우 TrP1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나 허벅지의 통증이 조금 더 넓게 나타나는 모습을 보입니다.
TrP3 허벅지의 뒤-옆쪽 중간에 통증 유발점이 발생한 경우 허벅지의 뒤-옆쪽 전체에 통증이 나타나며 오금의 바깥쪽 부위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TrP4 허벅지의 중간 외측에 통증 유발점이 발생한 경우 허벅지 옆쪽으로 전체적으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TrP5 근육의 시작 부위 가까이에 통증 유발점이 위치한 경우 해당 부위 주변에 통증이 국한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장내전근 및 단내전근 (Adductor longus, adductor brevis)
장내전근 및 단내전근 (Adductor longus, brevis)은 골반뼈와 대퇴골을 이어주는 근육 중 하나로 다리를 모아주고 허벅지를 구부리는데 작용하는 근육입니다.
장내전근 및 단내전근 (Adductor longus, brevis)에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근육의 갑작스러운 과부하, 스키, 승마, 자전거와 같은 활동이 있습니다.
장내전근 및 단내전근 (Adductor longus, brevis)에 근막통 증후군이 발생한 경우 각각을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통증은 통증 유발점 부위 및 사타구니, 무릎 앞쪽까지 앞쪽 허벅지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대내전근 (Adductor Magnus)
대내전근 (Adductor magnus)은 매우 큰 근육으로 허벅지를 모으는데 큰 작용을 하는 근육입니다.
대내전근 (Adductor magnus)에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근육의 갑작스러운 과부하, 스키, 승마, 자전거와 같은 활동이 있습니다.
대내전근 (Adductor magnus)에 근막통 증후군이 발생한 경우 통증 유발점은 크게 두 군데 존재할 수 있는데, 근육 중간에 통증 유발점이 위치할 경우 허벅지 앞쪽-안쪽 부위에서 거의 무릎 위까지 통증이 전이될 수 있습니다. 근육의 기시부에 가까운 쪽에 통증 유발점이 위치할 경우 사타구니부터 그 안쪽까지 통증이 전이될 수 있습니다.
박근 (Gracilis)
박근 (Gracilis) 역시 다리를 모아주는 역할을 하는 근육입니다. 무릎은 구부리는 역할도 합니다.
박근 (Gracilis)에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근육의 갑작스러운 과부하, 스키, 승마, 자전거와 같은 활동이 있습니다.
박근 (Gracilis)에 근막통 증후군이 발생한 경우 허벅지 안쪽으로 국소적인 찌르는 듯한 통증이 위아래로 걸쳐서 나타나게 되고, 근육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근육의 주행을 따라 허벅지 안쪽에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넙다리 두갈래근 (Biceps femoris)
넙다리 두갈래근(biceps femoris)은 흔히 햄스트링이라고 부르는 그룹에 속하는 허벅지 뒤에 위치한 큰 근육입니다.
넙다리 두갈래근(biceps femoris)에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근육의 지속적인 과부하, 발이 닿지 않는 의자에 앉아서 허벅지 뒤쪽으로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 무릎을 구부린 채로 지속적인 침상안정을 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넙다리 두갈래근(biceps femoris)에 근막통 증후군이 발생한 경우 통증의 전이는 무릎 뒤쪽으로 내려가는 양상으로 발생 합니다. 이때는 조금 바깥쪽으로 근육의 주행을 따라 통증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에는 장딴지 위쪽까지 통증이 전이되기도 합니다.
반건양근, 반막양근 (Semitendinosus, semimembranosus)
반건양근 및 반막양근 (Semitendinosus, semimembranosus) 역시 허벅지 뒤쪽에 위치한 근육으로 허벅지 안쪽에 위치한 근육입니다. 엉덩관절을 신전시키고, 무릎을 구부리는 역할을 주로 합니다.
반건양근 및 반막양근 (Semitendinosus, semimembranosus)에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근육의 지속적인 과부하, 발이 닿지 않는 의자에 앉아서 허벅지 뒤쪽으로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 무릎을 구부린 채로 지속적인 침상안정을 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반건양근 및 반막양근 (Semitendinosus, semimembranosus)에 근막통 증후군이 발생한 경우 근육의 기시부(엉덩이 아래)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허벅지 뒤쪽에서 전반적으로 전이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넙다리 두갈래근에 발생한 근막통 증후군에 비해 조금 더 찌르는 듯 한 양상의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지금까지 허벅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근막통 증후군 및 통증 유발점, 그로 인한 증상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 정리하면서 우리 몸에는 참 많은 근육이 있고,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근막통 증후군이 발생하는 부위 이외에도 각각의 근육에 근막통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는 중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종아리 및 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근막통 증후군 및 통증 유발점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부위의 통증 유발점들에 대하여 정리한 글들은 아래에 링크해 두었습니다.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두경부, 등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등, 어깨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팔, 팔꿈치, 손목, 손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체간(앞쪽)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아래 허리, 엉덩이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종아리, 발
'통증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 치료에 효과적인 근막통 유발점 주사 자극 치료(TPI)-1 (2) | 2022.11.26 |
---|---|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종아리, 발 (0) | 2022.11.24 |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아래 허리, 엉덩이 (0) | 2022.11.21 |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체간(앞쪽) (0) | 2022.11.21 |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팔, 팔꿈치, 손목, 손 (0) | 2022.11.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