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등, 어깨
안녕하세요!
닥터스피드입니다.
최근 글들을 통해 근막통 증후군이라는 질환에 대하여 알아보는 중이고,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두경부와 등에 위치한 통증 유발점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등 및 어깨 부위의 통증 유발점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견갑거근 (levator scapulae)
이 부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중요하게 생각되는 근육은 견갑거근(levator scapulae)입니다. 이 부위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비교적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목이 뻣뻣해요"라고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고, 근육이 흉곽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숨을 쉬기 어려워요"라고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견갑거근의 근막통 증후군으로 인하여 어깨 뒤쪽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견갑거근은 가장 흔하게 문제가 생기는 근육 중 하나입니다.
목갈비근 (Scalene muscle)
목갈비근(Scalene muscle)에 통증 유발점이 생긴 경우 주로 팔의 바깥쪽으로 통증이 유발되게 됩니다. Scalene muscle 중에서도 통증 유발점이 생기는 위치에 따라 흉통의 형태로 통증이 유발되기도 해 왼쪽인 경우 심장의 문제와도 감별해야 합니다.
목갈비근에 통증 유발점이 생긴 경우 어깨 뒤쪽과 팔 뒤쪽, 그리고 엄지와 검지 쪽으로도 통증이 유발될 수 있는데, 이 경우 목디스크에 의한 신경근병증과 감별해야 합니다.
마름근 (Rhomboid major/minor)
마름근(Rhomboid major/minor)은 척추와 견갑골을 이어주는 근육으로 이 마름근에 통증 유발점이 생긴 경우 통증 유발점이 생긴 해당 부위에 주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마름근에 통증 유발점이 생긴 경우 목 통증은 유발되지 않고, 주로 해당 부위에 국한된 통증 양상을 보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광배근 (Latissimus dorsi)
비교적 우리에게 익숙한 광배근(latissimus dorsi)은 허리의 가운데쯤부터 골반뼈까지 넓은 부분에서 시작하여 몸통의 아래쪽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으로 이 광배근에 통증 유발점이 발생한 경우 등의 가운데 부위의 통증이 있으면서, 견갑골의 아래쪽으로 통증이 유발되게 됩니다. 그리고 새끼손가락 쪽으로 팔의 뒤쪽에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상후거근(Serratus posterior superior)
상후거근(Serratus posterior superior)은 척추와 견갑골을 이어주는 근육으로 상후거근에 통증 유발점이 발생한 경우 견갑골 주위에서 통증이 유발되게 되며, 새끼손가락 쪽으로 팔의 뒤편에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휴식을 취하고 있는 상태에서도 심한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극하근(Infraspinatus)
극하근(infraspinatus)은 견갑골의 scapular spine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근육으로 역시 어깨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주요 부위 중 하나입니다. 극하근에 통증 유발점이 발생할 경우 어깨의 바깥쪽에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엄지 손가락 쪽으로 팔의 바깥쪽이 전체적으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어 디스크에 의한 신경근병증으로 잘못 생각될 수 있습니다.
주로 움직일 때 통증이 유발되어 어깨의 내회전(internal rotation)이 제한될 수 있고, 팔을 모으는 동작에서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는 특징을 보입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로 눕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잠을 자는데 방해가 되어 불면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견갑하근(Subscapularis)
견갑하근(Subscapularis)은 견갑골 앞에 위치하고 있는 근육으로 어깨의 내회전 및 어깨를 오므리는 동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근육입니다. 주로 견갑하근에 통증유발점이 발생한 경우 어깨의 뒤쪽 및 팔의 뒷부분, 손목 쪽으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견갑하근에 통증 유발점이 발생한 경우 유발되는 통증 역시 경부 디스크성 병변으로 인하여 신경근병증이 발생할 경우 나타나는 증상과 흡사하여 이를 감별해주어야 합니다.
극상근(Supraspinatus)
극상근(Supraspinatus)은 견갑골 위에 위치하고 있는 근육으로 팔을 벌리는 동작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주로 극상근에 통증 유발점이 발생한 경우 통증 유발점이 위치한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극상근이 정지(insertion)하는 부위 쪽으로 통증이 많이 유발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또한 팔의 바깥쪽으로 따라 손목까지 통증이 유발되며, 특히 팔꿈치의 바깥쪽에서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극상근에 통증 유발점이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보다는 상부 승모근의 통증 유발점과 같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삼각근(Deltoid)
삼각근(Deltoid)에 통증 유발점이 발생한 경우 통증 유발점이 발생한 해당 부위에서 주로 통증을 호소하게 되며, 어깨의 바깥쪽에 국한된 통증을 호소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특징을 보입니다.
삼각근에 통증 유발점이 발생한 경우 휴식 시 보다 움직일 때 통증을 더 강하게 호소합니다.
통증 유발점이 발생할 수 있는 근육별로 통증 유발점의 주요 발생 위치 및 발생 시 유발될 수 있는 통증들에 대하여 정리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근육별로 정리를 하다 보니 양이 상당히 많아져서 글을 계속 나눠서 올리게 되는데, 이번 글에서는 여기까지 이야기하도록 하고 다음 글에서는 팔에서 발생하는 근막통 증후군 및 통증 유발점의 발생 위치, 그로 인하여 유발되는 통증들에 대하여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부위의 통증 유발점들에 대하여 정리한 글들은 아래에 링크해 두었습니다.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두경부, 등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팔, 팔꿈치, 손목, 손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체간(앞쪽)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아래 허리, 엉덩이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허벅지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종아리, 발
'통증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체간(앞쪽) (0) | 2022.11.21 |
---|---|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팔, 팔꿈치, 손목, 손 (0) | 2022.11.20 |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 두경부, 등 (0) | 2022.11.18 |
[통증 치료] 내 통증이 근막통 증후군 때문인가? 감별해야하는 질환들 (0) | 2022.11.16 |
[통증 치료] 근막통 증후군이란? (0) | 2022.11.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