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 교정] 토마스 검사 (Thomas test) - 장요근(Iliopsoas muscle), 대퇴직근(rectus femoris) 등 골반 굴곡근 문제를 자가 진단 가능한 검사
안녕하세요! 닥터 스피드입니다.
며칠 전 본인의 장요근이 짧아져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어떻게 교정하는 것이 좋겠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장요근 단축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기 전에, 장요근 단축 여부를 스스로 알아볼 수 있는 자가 진단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하려고 합니다.
우선, 장요근(Iliopsoas muscle)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장요근은 대요근 (Psoas major)과 소요근(Psoas minor), 장골근(Iliacus)을 합쳐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골반을 구부리는데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 근육이면서, 여러 개의 척추뼈에서 시작되는 근육이기 때문에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전 글에서도 말씀 드렸다 시피, 우리 몸의 중심이 되는 골반 쪽의 문제가 생기면, 그로 인해 몸의 밸런스가 깨지게 되어 이로 인해 결과적으로 무릎, 골반, 허리 등 다양한 부위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장요근 단축 여부를 스스로 알아볼 수 있는 자가 진단법인 토마스 검사(Thomas tes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스 검사(Thomas test)
토마스 검사(Thomas test)는 고관절(hip joint) 굴곡 구축(contracture)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 고관절을 구부리는 동작에 관여하는 근육들이 짧아져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의 굴곡(hip flexion)에 관여하는 근육은 많이 있지만, 특히 장요근(iliopsoas)과 대퇴직근(rectus femoris)의 긴장도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검사 방법
1) 침대 끝에 앉고, 깍지 낀 손으로 한쪽 무릎을 가슴에 닿도록 접는다.
2) 이 상태로 뒤쪽으로 머리를 대고 천천히(중요) 눕는다.
3) 이 머리까지 완전히 바닥에 닿은 후 본인의 반대편 다리 상태 및 허리 상태를 확인한다.
이 검사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
1. 허벅지가 테이블에 닿지 않는 경우
Thomas test positive sign 으로 장요근(iliopsoas muscle)이 단축된 경우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2. 무릎이 펴지는 경우
대퇴직근(rectus femoris muscle)이 단축된 경우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3. 다리가 바깥으로 돌아가는 경우(바깥으로 벌어지는 경우)
넙다리근막긴장근(tensor fascia latae)이 단축된 경우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주의할 점
이 검사를 자가 검사로 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실 것이고, 옆에 있는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 해보시는 경우도 있으실 것입니다. 이 검사를 해보실 때 주의하실 점은, 반대편으로 늘어져 있는 다리에 힘을 최대한 뺴는 것입니다.
경험적으로 이 검사를 받으시는 분들은 어딘가의 통증이 있거나 불편감이 있으신 분들이기 때문에 몸에 힘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혹은 '혹시 내가 이 검사에서 무엇인가 이상이 나오면 어쩌지?' 하는 생각에 긴장하시거나 해서 몸에 힘이 들어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몸에 힘이 들어가게 되면, 우리 몸의 근육들은 수축을 하기 때문에, 검사 결과가 정확하게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식적으로라도 몸의 힘을 최대한 빼고, 몸을 축 늘어뜨린다는 느낌으로 검사를 해 보셔야 정확한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이 검사에 대해서 검색 해 보셨다는 것은 어느 정도 이상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검색을 많이 해 보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찾아보다 보면 '토마스 검사(Thomas test)'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modified Thomas test라는 것도 같이 보시게 될 것입니다.
Thomas test 와 modified Thomas test의 차이점이 궁금하실 수 있겠다 싶어 관련 내용도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차이점은 간단합니다. 토마스 검사(Thomas test)는 원래 침대 안쪽으로 누워 허벅지가 어느정도 침대에 닿아 있는 상태로 검사를 진행한다면, modified Thomas test의 경우 침대의 끝에 엉덩이를 위치시켜 허벅지가 전혀 침대에 닿지 않은 상태로 검사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modified Thomas test 라는 것이 나오게 된 이유는 검사를 받는 분이 침대 끝에 엉덩이를 걸치고 누운 상태에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조금 더 확실하게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검사를 해보신다면, 침대의 끝에 엉덩이를 걸친 상태로 검사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골반 굴곡근 문제를 자가 진단 가능한 검사인 토마스 검사(Thomas test)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 검사를 통해 골반 굴곡근 문제가 확인된다면 어떻게 개선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교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세 교정] 어린이 외반슬 교정 운동 (0) | 2023.04.27 |
---|---|
[골반 교정] 한쪽 다리만 밖으로 돌아간 것 같아요. 어떻게 교정하죠? - 중둔근의 기능, 골반 틀어짐이 발생하는 이유 (1) | 2022.12.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