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 스피드 입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본인의 외모에 신경을 쓰는 만큼, 자신의 자세에 대해서도 신경을 쓰고 교정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골반 교정에 대해서 다뤄 보려고 해요.
우리 골반은 여러 근육들에 의해서 안정화 되어있고, 그 여러 근육들이 다양하게 상호작용 하면서 골반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골반 안정화에 관여하는 근육은 대둔근(Gluteus maximus), 중둔근(Gluteus medius), 이상근(Piriformis), 골반저근(Pelvic floor muscles)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서있는 자세에서, 우리 몸은 자세를 유지하게 위해 어느정도 다리와 골반 근육들이 수축한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근육들이 약해지게 되면, 서있는 자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골반 안정화에 관여하는 근육 중에서, 오늘은 중둔근에 대해서 다뤄볼 예정입니다.
중둔근(Gluteus medius)은 어떤 근육인가?
중둔근은 엉덩이를 이루는 큰 세개의 근육 중 하나로, 엉덩이의 바깥쪽 위에 위치한 근육입니다.
이 중둔근은 다양한 기능을 하는데 중둔근이 수축하면서 하는 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허벅지를 바깥쪽으로 벌려준다.
- 허벅지를 안쪽으로 회전시킨다.(앞쪽 섬유)
- 허벅지를 바깥쪽으로 회전시킨다(뒤쪽 섬유)
- 골반을 안정화 시켜준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중둔근이 수축하면서 허벅지를 안쪽으로 회전시키기도 하고 바깥쪽으로 회전시키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즉, 중둔근 안에서도 앞쪽 섬유인지 뒤쪽 섬유인지에 따라 두가지 상반되는 작용을 한다는 것인데, 최종적으로 어떤 작용을 하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중둔근에 대해 찾아보면 다양한 그림들이 확인되지만, 오늘 설명에서는 근섬유의 방향이 중요하게 필요해 직접 아이패드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위 그림의 왼쪽은 뒤에서 본 중둔근, 오른쪽은 옆에서 본 중둔근입니다.
검색을 해보시면, 뒤에서 본 그림을 주로 보게 될텐데 사실 중요한 것은 옆에서 본 그림입니다. 옆에서 본 그림을 보시면, 앞쪽 섬유의 양이 훨씬 더 많은 것이 확인 되실겁니다.
위 그림과 같이 중둔근의 경우 앞쪽 섬유의 양이 더 많이 때문에 중둔근이 전체적으로 수축하게 되면, 허벅지는 안쪽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중둔근이 약해지면 어떤 일이 생기나요?
위에서 제가 설명한 것과 같이, 중둔근은 전체적으로 수축하게 되면, 허벅지를 안쪽으로 회전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중둔근이 약해지게 되면, 허벅지를 안쪽으로 회전시키는 회전시키는 힘이 약해지기 때문에 서있는 자세에서 다리가 약간 바깥쪽으로 돌아간 상태로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걸을 때 중둔근이 골반을 잡아주는 힘이 약해지게 되면, 반대편 골반이 아래로 내려가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이것이 끝이 아닙니다. 골반이 틀어진 연쇄 효과로 인해 골반 통증 뿐만 아니라 허리, 무릎 등 다른 부위들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리나 무릎 통증이 있는 분의 통증의 원인이 골반 틀어짐 때문인 경우도 있는 것이지요.
제 중둔근은 왜 약해진거죠?
중둔근이 약해지는 이유는 다양하게 있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이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루종일 앉아있는 자세로 있는 것.
- 한쪽 방향으로 습관적으로 오래 누워 자는 경우
- 다리를 꼬고 있는 습관
별것 아니라고 생각하는 이런 잘못된 생활 습관,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못하고 하루 종일 앉아 있는 현대인의 생활 습관이 중둔근의 약화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골반 틀어짐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근육인 중둔근에 대해 알아보고, 중둔근의 기능, 중둔근 약화 이유, 중둔근 약화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렇게 약해진 중둔근으로 인해 발생한 다양한 문제들을 교정할 수 있는 '중둔근 강화 운동'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교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세 교정] 어린이 외반슬 교정 운동 (0) | 2023.04.27 |
---|---|
[자세 교정] 토마스 검사 (Thomas test) - 장요근(Iliopsoas muscle), 대퇴직근(rectus femoris) 등 골반 굴곡근 문제를 자가 진단 가능한 검사 (0) | 2023.01.06 |
댓글